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Q & A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이 1월 30일부터 2023년 한시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최대 5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4%대의 금리로 소득상관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이나, 주택담보대출 상환이 가능하고 최고 50년까지 대출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의 Q & A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Q & A

Q. 대환용도로 사용한 경우에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나요?

A. 특례 보금자리론이 대환용도로 원활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 대출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 수수료는 모두 면제 됩니다.

단, 디딤돌 대출은 제외 또한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도중에 시중금리가 하락하여 특례보금자리론을 대환하는 경우세도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Q. 기존에 가지고 있는 대출잔액 이상으로 대환금액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상환용도의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주택담보대출 잔액이상 대출할 수 없습니다.

 

Q. 정책모기지 상품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이 가능한가요?

A. 기존 대출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모든 정책모기지 상품에 대하여 상환용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이 가능합니다.

 

Q.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실행 이후 주택가격이 하락하여 우대금리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한가요?

A. 주택가격 적용 판단시점은 대출 승인일을 적용하기 때문에 대출실행 이후 주택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외국인도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한가요?

A. 특례보금자리론은 원칙적으로 대한민국 국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Q. 배우자가 받은 기존대출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상환이 가능할까요?

A. 법적인 부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배우자가 받은 기존대출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상환이 가능합니다.

 

Q. 하나의 주택을 구입하면서 디딤돌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나요?

A. 두 상품의 지원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디딤돌대출 지원요건인 주택가격 5억이하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일때

상대적으로 대출금리가 낮고 지원한도가 낮은 디딤돌대출부터 한도까지 대출이 이뤄지고 디딤돌대출로 한도가 부족한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을 나머지

필요금액만큼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초장기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싶은데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A. 40년만기는 만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이며 50년만기는 만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여야 가능합니다.

 

Q. 세대주로 대출실행 받았는데 전입유지기간에 세대원으로 변경하면 전액 상환 사유가 되는 건가요?

A. 구입용도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 전입 유지기간에 세대원으로 변경되어도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Q. 보금자리론 실행 후 대출요건에 부합하지 않게 되면 전액 상환해야 하나요?

A. 보금자리론 실행 후 대출요건에 부합하지 않게 되어도 대출을 상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굼자리론은 소득,주택가격 등에 제한을 두고 있으나,

이는 심사 시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대출실행 후 소득.주택가격등이 상승하더라도 계속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정보 보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및 신청 이자 내는법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상환 신청방법 정리

👉🏼특례 보금자리론 출시일, 자격, 대상, 신청방법 총정리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조건 무직자 신청방법 정리